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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소개] 현대해상 연봉, 복지, 연혁, 매출, 사업

by 만물박사 Dobidi 2022. 9. 11.

 

오늘은 현대해상 연봉, 복지, 연혁, 매출,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연혁

 

현대해상화재㈜은 1955년 3월에 국내 최초 해상 insurance 전업회사인 동방해상insurance주식회사로 출발하였다. 1962년에 한국손해insurance공사를 인수·합병하였다. 1963년 7월에 화재 상품 인가를 받았으며, 이에 따라 8월에는 ‘화재’를 상호에 포함시켜 동방해상화재insurance주식회사로 변경하였다. 동방해상insurance은 1969년 10월에는 자본금을 2억 5,700만 원으로 증자하였고, 1975년에 다시 자본금을 10억 원으로 증자하였다. 1976년 10월에 일본지사를 설립한 후 도쿄·오사카지점을 개설하였다. 1979년 7월에는 영국에 런던사무소를 개설함으로써 일찍이 해외에 진출하여 업무 및 정보활동을 수행하였다. 1980년 5월에는 ‘화재’를 해상 앞에 내세워 동방화재해상insurance㈜으로 회사명을 바꾸었다. 1983년 9월에는 자동차 insurance업을 인가받아 사업 영역을 넓혔으며, 1984년 4월 광화문사옥으로 본사를 이전하였다.
이후 현대그룹이 라이프그룹으로부터 동방화재해상㈜을 인수하여, 1985년 10월 현대해상화재 insurance㈜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87년 8월에는 미국에 뉴욕사무소를 열었으며, 1989년 8월에는 손해 insurance 업계 최초로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현대해상화재 insurance ㈜은 1992년 7월 중국 인민 insurance 공사와 사정 업무 대행협정을 체결하였으며, 12월에는 국내 insurance 업계 최초로 미국의 캘리포니아주로부터 보증과 건강을 제외한 손해 insurance 전 종목에 대한 영업인가를 획득하였다. 1994년 2월에는 미국에 지점을 개설하였고, 10월에 6개년 중장기 발전계획을 선포하였다. 1995년 1월 자본금을 447억 원으로 증자하였으며, 총자산이 1조 원을 돌파하였다. 1996년에 1월에는 insurance 업계 최초로 「고객만족헌장」을 선포하였으며, 11월에 미국의 오리곤 주 영업인가를 획득하였고, 12월에 S&P사 평가 세계 40위 손보사로 선정되었다. 1997년 1월 손해 insurance 업계 최초로 ISO 9002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6월에 영국 런던 로이드 현지법인회원회사를 설립하였고, 12월에 연간 원수 매출 2조 원을 돌파하였다. 1999년 1월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를 하면서 새로운 CI를 도입하였다.
현대해상화재㈜은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독자경영을 시대를 열어나갔다. 2000년 7월 현대해상투자자문㈜을 세웠고, 같은 해 10월에는 2002년 한일월드컵 공식 insurance 회사로 선정되었다. 2002년 9월 자동차 insurance 브랜드 ‘하이카’를, 2004년 9월 온라인자동차 insurance ‘하이카 다이렉트’를 출시하였다. 2005년 5월 ‘하이카’ 브랜드가 글로벌 고객만족도(GCSI) 1위에 올랐으며, 12월에는 ‘2005 NCSI 조사 결과 손해 insurance업계 2위’에 등극하였다. 2007년 3월 현대재산 insurance (중국)유한공사를 설립하였고, 5월에 ‘2007 글로벌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하였다. 2007년 10월과 이듬해 1월에는 명동 사옥과 광주의 신사옥을 준공하였다. 2009년 9월에 총자산 10조 원을 돌파하였으며, 11월에 ‘2009 글로벌 경영 대상’ 고객 가치 혁신 경영 분야 본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12월에는 국내 insurance 업계 최초로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insurance 영업 인가를 획득하였다.
2010년에 교통기후환경연구소를 설립하였다. 2011년 2월에 현대해상화재 insurance ㈜은 싱가포르합작중개법인 ‘Cosmos Risk Solutions Asia Pte. Ltd.’를 설립하였다. 같은 해 11월에는 insurance 회사 신용평가 전문기관인 A. M. Best사의 신용평가에서 9년 연속 A-(Excellent)등급을 얻었고, 2012년 10월 A등급을 획득하였다. 그리고 2012년 12월에는 총자산 규모가 20조 원을 넘어섰다. 2013년 7월에 환경인증 ISO 14001를 획득하였으며, 2014년 12월에는 월 원수 매출 1조 원을 돌파하였다. 2015년 4월에는 미국 지점 캘리포니아 사무소를, 5월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사무소를 설립하였다. 같은 해 7월에는 하이카다이렉트를 인수·합병하였다. 2016년 6월 베트남에 하노이사무소를 개소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12월에는 업계 최초 전기자동차 전용 자동차 insurance 출시하였으며, 2016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대상 및 신뢰경영대상을 수상(9년 연속 대상, 총 14회)하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현대해상화재㈜(現代海上火災保險(株)))]

 

 

현대해상 홈페이지 메인화면
현대해상 홈페이지 메인화면

 

2. 사업

 

가. 국내 손해 insurance 업(지배회사 : 현대해상화재)

(1) 산업의 특성, 성장성 등
    손해 insurance 업은 우연한 사고로 인해 발생한 재산과 신체의 손해를 실제 손해액만큼보장하는 산업으로, 다수의 경제주체가 결합하여 공동으로 준비하는 사회경제제도를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 건물종합관리업(주요 종속회사 : 현대C&R)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건물종합관리서비스는 시설관리와 미화관리, 경비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비스의 대상으로는 일반빌딩, 국가 주요시설물 및 산업시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최근 건물의 대형화 및 첨단화로 인해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건물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측면에서도 관리서비스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다. 콜센터관리업(주요 종속회사 : 현대C&R)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콜센터사업은 기업의 고객접점으로 전화매체를 통해 고객불만, 요청사항을 접수 처리, 상품과 서비스 홍보, 주문접수 등의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서 회사의 브랜드 및 이미지를 제공하는 마케팅 부서의 기능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라. 교육사업(주요 종속회사 : 현대C&R)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기업의 교육은 단순히 직원들에게 업무를 가르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범위에서 발전하여, 기업 경영활동의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사업으로 그 중요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동력을 '사람'에 두고 기업의 인재상을 정립하여 기업에 맞는 인재를 육성하는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기존의 '역량교육', '리더십교육',  '핵심인재 양성' 등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있으며, 스마트 기기들의 등장과 빠른 발전으로 e-러닝에서 나아가 M-러닝으로 교육사업의 시장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마. 손해사정업(주요 종속회사 : 현대하이카손해사정)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손해사정업은 insurance 상품 및 사고유형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제1종은 화재 및 특종, 제2종은 해상, 항공, 운송, 제3종은 자동차사고로 인한 신체상의 손해액과 지급금을 산정하는 대인손해사정과 차량 등 물적피해에 대한 손해액 및 지급을  산정하는 대물손해사정으로 구분되며, 제4종은 질병과 상해 insurance 등의 손해사정업무를 담당합니다.

 손해사정업무는 사고발생사실의 접수, 손해발생사실의 확인, insurance 약관 및 관련 법규적용의 적정여부 판단, 정확한 손해액을 산정하고 지급금을 지급하는 제반업무를 말하며 손해사정업무 수행과 관련된 각종조사를 통한 지급사유 발생 여부 및 책임범위 산정 등 계약사항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여 사고에 따른 손해액을 평가, 산정하는 것입니다. 

긴급출동서비스란 자동차 insurance 계약자가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 가입된 자동차가 정상적인 운행이 불가능하거나, 자동차 자체이상이 발생한 경우 계약자의 요청에 의해 신속하게 출동하여 운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조치, 또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로, 발생 사유에 따라 일반출동과 견인·구난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 자산운용업(주요 종속회사 :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자산운용은 투자대행기관으로, 판매 채널 및 일임 방식으로 모아진 투자자의 자금을 투자대상에 투자하고, 그로부터 발생한 손익을 투자비율에 따라 다시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산업입니다. 주된 투자대상에 따라 증권(주식, 채권, 주식혼합, 채권혼합), 단기금융(MMF), 파생, 부동산, 특별자산 등으로 구분하며, 투자지역에 따라 국내 및 해외형, 투자 형태에 따라 ETF, PEF 등으로 별도 구분합니다.

(출처 : dart 사업보고서)

 

3. 매출

현대 해상은 2021년 15조 4,091억원을 거수하여 전년 대비 6.9% 성장하였고, 종목별로는 일반이 16.3%, 자동차가 5.2% 증가하였으며, 전체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장기는 5.4% 증가하였습니다. 손익의 경우, 일반 및 자동차는 손해율 하락과 모집수수료 제도시행에 따른 초년도 영업사업비 집행 축소 및 경과 insurance료 증가에 따른 사업비율 하락으로 인해 영업적자가 대폭 축소됨에 따라, 투자 영업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별도기준 4,384억원, 연결기준 4,326억원을 시현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간 대비 각각 43.2%, 30.4% 증가한 수치입니다.

 

재무적으로는 시장금리 상승에 따른 매도가능금융자산평가손익 감소로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이 전년말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당기순이익 시현에 따른 이익잉여금 증가와 2분기 후순위채권 발행(3,500억원)을 통해 별도기준 4조 8,894억원의 자본총계를 기록, 전년 대비 2.9% 증가하였습니다. 2021년말 현재 총자산은 전기말 대비 7.1% 증가한 52조 2,909억원, 운용자산은 6.3% 증가한 43조 2,654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출처 : dart 사업보고서)

 

4. 사원수 및 연봉

2021년 공시자료 기준 현대해상의 사원스는 4061명이다. 평균 근속연수는 14년 8개월이다.

평균 연봉은 1억 800만원으로, 남성은 1억 3600만원을 평균 연봉으로 받는다.

직급별로 보면 4년제 졸 신입사원 5232만원, 대리 7101만원, 과장 8321만원, 차장 9131만원, 부장 9478만원이 평균 연봉이다.

현대해상 사원수 및 연봉 (출처 : dart)
현대해상 사원수 및 연봉 (출처 : dart)

 

현대해상 직급별 연봉 (출처 : 사람인)
현대해상 직급별 연봉 (출처 : 사람인)

 

5. 복지

 

-휴가제도

  • 체력단련휴가(년5일)
  • 법정휴가(연차휴가, 반차(오전, 오후), 출산전후휴가, 보건휴가) 및 경조휴가
  • 생일자 생일 당일 근무면제
  • 건강검진 휴가

 

-휴양시설 제공(콘도/리조트)

직원들의 여가선용 및 휴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 각지 콘도/리조트 등의 휴양시설 사용기회 제공

 

-사내동호회 지원

취미생활 공유 및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자율적으로 운영 되는 각종 동호회 활동 지원

 

-종합검진

차장이상 직원 및 과장이하 직원 중 만35세이상 혹은 근속 10년이상 직원 부모, 배우자, 자녀 중 1인 포함

-일반검진

과장이하 직원

-의료비지원

질병이나 부상등으로 인한 진료시 지원기준에 의거 의료비지원을 위한 단체상해 insurance 가입(대상 : 임직원 본인 및 배우자, 자녀)

 

- 자녀 학자금 고등학교 지원

근속1년이상 직원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실비지원

 

- 자녀 학자금 대학교 지원

근속3년이상 직원 최초 입학시 입학금 및 실등록금 100%지원

 

-연금 지원

개인연금 insurance 일정 비용 지원

 

-자금 대출

사우회 및 사내 근로복지기금 운영을 통한 가계자금 저금리 대출

 

현대해상 기타지원 (출처 : 현대해상 홈페이지)
현대해상 기타지원 (출처 : 현대해상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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