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맘대로 주식

[주식] 엘앤에프 주가 전망 일봉 차트

by 만물박사 Dobidi 2022. 7. 23.

나도 공부중인 분야이기 때문에 꼭 이렇게 된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관점도 있다는 것으로 참고 하면 좋을듯 하다.

이번에는 2022년 7월 22일 기준 엘앤에프 일봉 차트를 통해 단기적 행방을 분석해보자. 하나의 주식은 외국인, 기관, 개인 등 다양한 세력들의 힘싸움으로 주가가 결정된다. 즉 주가의 행방은 세력의 의도와 힘 싸움에 의해서 어느 지점에서 고착되는데 그것이 현재의 주가이다. 그렇기 때문에 차트 분석을 하다 보면 소위 말하는 의미 있는 자리를 볼 수 있게 된다. 급등하는 주식은 차익실현을 위한 매물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급락하기 마련인데 급등하였는데도 주가가 떨어지지 않고 횡보하거나 오히려 오른다면 그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니다. 즉, 누군가 혹은 세력들의 의도에 위하여 주가가 부양되고 있는 것이다.

1. 회사개요


2022.07.06 - [내맘대로 취업] - [대구 기업 소개] 엘앤에프 - 대구 시총 1위 / 2차전지 강자

 

[대구 기업 소개] 엘앤에프 - 대구 시총 1위 / 2차전지 강자

21세기 산업계의 최대 화두는 녹색, 그린, 청정에너지로 대표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이다. 석유& 석탄으로 대표되는 기존의 연료들은 탄소 배출 등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부정적이었다.

dobidi.tistory.com


2. 차트 분석
크게 봤을 때 엘앤에프 일봉 차트에서는 4개의 의미 있는 자리를 잡을 수 있다. 우선 1번 자리다. 2020년 12월 16일 이전까지는 비교할 수 도 없는 엄청난 거래량을 동반하며 종가 68700원으로 마감하였다. 1번과 같이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 양봉이 한 주식에서 터지면 아주 좋은 기준선이 된다. 만약 이 주식에 투자하는 세력이 주가를 더 끌어올릴 것이라면 1번 자리를 깨지 않을 것이고,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2021년 1월 며칠정도 1번 자리를 깨는 듯하였지만 이내 회복하고는 주가는 상승세를 탔고 2021년 9월 13일 장대양봉을 그리며 2번 자리에 도달하였다. 그리고 몇일 지나지 않은 9월 27일 갭상승으로 출발하여 장중 고가 25% 상승을 찌으며 3번 자리에 도달하였다. 2번과 3번 사이에서 주가는 횡보하는 듯하였으나 다시금 10월 13일 장대양봉으로 3번 자리를 뚫고 이후 추세를 계속 이어나가며 11월 4번 자리까지 도달하였다.

 

엘앤에프 차트



그리고 수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는 12월 중 3번 자리로 다시 내려왔다. 3번 자리로 다시 돌아왔을 때가 현실적으로 분할매수로 접근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다. 주식이 끊임없이 오르고 있을 때는 고점이 두려워 쉽게 매수할 수 없는데 어느 정도 고점에서 조정받았다고 느껴질 때 매수에 들어가야 한다. 3번 자리를 확실히 지켜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분할 매수로 접근하여야 한다.

 


1차 매수 후에 주가는 다시 오르기 시작했을 텐데 현실적으로 매도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 보통 전 고점 4번 자리까지는 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에 애매하게 오르다 꺾인다고 해서 매도를 결정할 수없다. 게다가 1차 매수로 금액을 크게 넣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이 생겼어도 그리 크지 않다. 번외로 말하자면 좋은 대응방법은 일부라도 수익이 날 때 50%를 팔고 본전에 왔을 때 나머지 50%를 파는 것이 손해를 안 보는 지름길이다. 그러다 주식이 더 오르면 슬프지만 그때는 다른 좋은 주식을 찾으면 된다. 주식은 일단 손해를 보지 않아야 멘털 관리를 할 수 있다.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1번 자리에서 매수를 하였고 매도를 하지 않았다면 2022년 1월부터는 손해 구간에 들어간다. 그리고 2022년 새해 1월 내내 주가는 내리다 2번선에 도달하게 된다. 이때는 손절이든 추가 매수든 대응법을 결정하여야 한다. 1번 자리에서 매수 비중을 너무 크게 두었다면 손절하는 것이 정석이고 아니라면 2차 매수의 기회로 잡는 것이다.
참고로 저 시기에는 지수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매수에 손이 나가기 쉽지 않은 시기였는데, 이렇게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분할매수로 접근하였다면 멘탈 관리를 하면서 주식수를 늘려 나갈 수 있다. 2차 매수 후 주가는 다시 3번선으로 돌아오게 되었고 여기서부터는 역량의 영역이다.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이 있듯이 얼마나 먹을지는 순전히 본인의 역량에 달려있다. 정석으로는 2차 매수에서 구매한 수량만큼은 분할 매도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이후 주가는 계속 상승하며 다시 4번선으로 돌아오는데 이때 남은 물량의 50%를 또 정리하자.

그리고 현재 주가는 다시 하락하며 3번선으로 회귀하였다. 3차 매수 타점으로 볼 수 있으며 이전에도 저항 및 지지가 되어주었던 자리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뢰성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다. 만약 주가가 3차 매수 이후 오른다면 다시 4번선에서 매도를 진행하면 되고 2번선까지 돌아온다면 매수를 진행하자. 다만 어떤 선에 접근하였다고 바로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추세가 어느 정도 생겼을 때 결정하는 것이 좋다. 3번선에 돌아왔지만 지지하지 못하고 악재를 만나며 급락할 수 도 있기 때문에 기준선을 찍고 약간 반등하였을 때, 그때가 매수 타이밍이다.

 

엘앤에프 차트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