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소개할 기업은 대한민국 통신업 역사의 산 증인 KT이다. 국가기관 체신부에서부터 시작하여 공기업, 사기업까지 다양한 변화를 겪은 KT에 대해서 알아보자.
- 1. 연혁
- KT의 전신은 1981년 체신부에 분리되어 설립된 한국전기통신공사부터 시작한다. 1983년 국제자동전화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1990년 한국통신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91년에는 컴퓨터통신 '하이텔'을 시범서비스하여 가입자수 400만 명을 돌파하였다.
- 1987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추진 정책에 의하여 2002년 정부지문 완전 매각에 따라 민영화가 완료되었다. 2009년 KTF와 합병하여 현재의 사명 KT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iPhone을 국내에 도입하여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시작을 알렸다.
- 통신업 이 외에도 비씨카드를 인수하여 2011년부터 계열사로 두고 있다.
- 2. 주요 사업
- KT의 주요 사업은 제조서비스업과 금융업으로 나뉜다.
1) 제조서비스업
1-1) ICT : 주식회사 KT
KT는 무선통신, 초고속인터넷, 기업회선 등 개인 및 기업 대상 유무선 통신서비스, IPTV, IDC, Cloud, AI/DX와 같은 B2B 사업을 영위한다. 2020년 디지털 플랫폼 기업 변화 선언과 함께 미디어, 금융, B2B 영역에서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를 진행 중이다.
1-2) 위성방송서비스 사업 : KT스카이라이프
국내 최초 H.264 기반의 다채널 HD를 사업화하였다. 국내 최대 UHD 다채널 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30% 요금할인 홈결합' 등의 상품으로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2020년에는 늘어나는 알뜰폰 사용자들을 타깃으로 한 알뜰폰 '스카이라이프 모바일'을 출시하여 알뜰폰 / 위성방송 / 인터넷을 더한 3종 결합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1-3) 기타 사업
-지니뮤직 :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인공지능 큐레이션 기술 적용
-KT SAT 위성서비스 : 4기의 자체 보유 위성 및 해외사업자 위성중계끼 서비스를 사용한 위성서비스 제공
-KT ESTATE : 부동산 금융, 시공관리, 마케팅, 임대 및 관리 제공
-KT 알파 : TV 및 모바일 커머스 사업
-나스미디어 : 디스플레이 광고,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 옥외광고
-KT스튜디오 지니 : 미디어/ 콘텐츠 사업 총괄 주도
2) 금융업
비씨카드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신용카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업부,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 수행하는 매입업무, 여신전문금융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자들에게 신용카드 발행 &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 3. 매출
- KT의 2021년 매출은 18조 3천억 원으로 매년 꾸준한 매출은 보이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3 사간의 점유율이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매출에서도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 4. 연봉 및 사원수
- 2021년 공시자료 기준 KT의 평균 연봉은 9500만 원이다. 성별 로보면 남성이 9700만 원이고 여성이 8600만 원인데 남성의 평균 근속연수가 22.4년으로 여성 평균근속연수 18.8년보다 약 4년가량 더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로 보인다.
- 5. 복지
- KT에서는 직원의 복리후생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 중이다. 전국에 6개소, 사내 휴양시설 및 하계휴양소를 운영 중이다. 복지포인트는 KT 그룹에서 운영하는 KT 복지몰에서 현금 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직급, 연차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지급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통신사답게 유무선 통신비를 지원해주고 생활안정을 위한 주택자금 및 생활안정자금도 어느정도 지원 해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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