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기업은 현대중공업이다. 대한민국 근대화와 중공업의 역사의 산증인 현대중공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대중공업 연봉 / 복지 / 연혁 / 매출 /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연혁
현대중공업의 시작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1년 12월 정부로부터 현대울산조선소 사업 계획을 인가받아, 1972년 조선소 건설을 시작하였고 같은 해 9월 훈련원을 개소하였다. 초대 사장으로 덴마크의 쿨트 스코우 사장이 취임하였다. 1973년 현대조선중공업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1974년 2월 1호선을 진수하여 11월에 인도하였다. 1975년에는 현대미포조선소를 설립, 1976년에는 정부로부터 엔진 사업 인가를 받았고 한국형 구축함 설계에도 착수하였다. 1978년 현대중공업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77년 중전기사업부, 기관차사업부 신설 및 엔진 공장도 설립하였는데, 이듬해 '현대차량', '현대엔진', '현대중전기'로 분사시켰다. 1980년에는 원자력사업본부를 발족하여 한국형 구축함을 진수하였고, 국내 최초 자동차운반선도 건조하였다. 1981 현대특수화학, 1985년 현대해양개발, 1986년 현대종합제철, 1989년 현대엔진 공업 등 기업들을 합병하여 규모를 넓혔다. 1994년 장외시장에 등록하였고 1999년 유가증권시장으로 우회상장하였다. 2000년 소위 현대그룹 왕자의 난을 통하여 현대그룹에서 분리하여 현대중공업그룹을 출범하였다.
2. 주요 사업
현대중공업의 주요 사업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기타 등으로 나뉜다.
1) 조선사업
대현 건조설비가 필요한 장치산업이자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산업 특성상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고숙련 노동집약 산업으로 고용효과가 높다. 전방산업인 해운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후방산업인 철강 및 기계 산업에 파급력이 크다.
2) 해양플랜트
조선사업과 유사한 장치산업 및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다만 요구되는 설비 사양이 원유 또는 가스의 생산 조건에 따라 복잡하기 때문에 제품 제작 공기가 길고 공사 금액도 크다. 플랜트 화공기기 산업은 정유공장 및 석유화학공장에서 쓰이는 대형 장치 / 기기를 제조하는 사업이다.
3) 엔진기계
선박의 주기/보기 엔진이 주요 제품이다. 조선산업과 관련이 깊다. 선박의 주기관인 대형엔진은 MAN-ES(Man Energy Solution)과 WinGD(Winter thur Gas&Disel)의 제품이 양분 중이다. 현대중공업에서는 라이선스를 통하여 엔진을 제작 및 납품한다. 보기용 중형엔진의 경우 현대중공업에서 국내 유일 브랜드 힘센(HiMSEN)엔진을 보유하고 있다. 힘센엔진은 세계 1위, 시장점유율 25%를 차지한다. 육상 엔진은 핀란드의 Wartsila가 시장 60%, 독일의 MAN-ES가 약 20% 차지 하는데 현대중공업도 힘센엔진을 이용하여 육상 엔진 시장에도 집중하고 있다.
3. 매출
공시자료 기준 현대중공업의 2021년 매출액은 8조 3천억 원이다. 사업 분야별로 보면 조선 분야가 6조 3천억 원, 해양플랜트가 4263억 원, 엔진기계 분야가 1조 4917억 원을 차지한다.
4. 연봉 및 사원수
2021년 공시자료 기준 현대중공업의 평균 연봉액은 7000만 원이다. 4년제 졸 신입사원은 4590만 원의 평균 연봉을 받고, 대리 5953만원, 과장 7123만원, 차장 8126만원, 부장급은 9021만 원 정도의 연봉을 수령한다. 전체 근로자수는 12537명이고 그중 조선해양 부문이 8500명가량으로 가장 많은 인원수를 차지한다.
5.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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