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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제조 기업] 동국제강 - 연봉 / 연혁 / 매출 / 복지

by 만물박사 Dobidi 2022. 7. 5.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기초 철강소재를 공급하는 핵심적인 국가기간산업이다. 이번에 소개할 동국제강은 2021년 96위에 안착하여 전국 100대 기업에 속한 국내 굴지의 철강 기업이다. 한국 경제성장의 견인차 같은 역할을 해왔던 동국제강에 대해서 알아보자.

 

 

  • 1. 연혁
  • 1954년 장경호 회장이 동국제강을 창립하였다. 1963년 용호동에서 부산제강소를 가동하였으며, 1972년 인천제강소, 1991년 포항 1 후판공장 등을 가동하였다. 1960년대 국내 민간 최초로 50톤 용광로를 운영한 회사이며, 현대식 전기로 시대를 시작하였다. 1971년 국내 최초 후판 사업을 시작하여 사업구조를 봉형강류와 후판으로 구성하였다. 2015년 냉연강판 제조업체 유니온스틸과 합병하여 주력 제품군을 확대하였다. 2021년 기준 주요 종속회사는 6개이며 철강 제조뿐만 아니라 운송, 하역, 창고업도 영위하고 있다.

 

동국제강 네트워크 (출처 : 동국제강 홈페이지)
동국제강 네트워크 (출처 : 동국제강 홈페이지)

  • 2. 주요사업
  • 동국제강의 주요 사업은 철강부문과 운송부문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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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철강부문
  • 동국제강의 철강부문은 2021년 6조 8617억 원을 기록하였다. 이는 전년 대비 2조 2481억 원 증가한 금액이다. 봉/형강사업부의 매출액이 3조 4502억 원으로 가장 크고, 이후 냉연사업부 2조 4096억 원, 후판사업부 7988억 원을 기록하였다.
  • 가격 및 품질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포항 제강소에 H빔 설비를 투자하였고, 부산공장에는 프리미엄 컬러강판 생산라인을 증설하였다. 2021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봉강 24%, 후판 9%, H형강 32%, 컬러 24%, 냉연&도금 5%를 기록하였다.
  • 봉/형강 사업은 주로 국내 건설경기에 큰 영향을 받고, 후판사업은 조선경기, 냉연 사업은 가전 경기에 영향을 받는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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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운송부문
  • 인터지스가 동국제강 그룹 계열 물류업체이다. 주로 동국제강의 철강제품을 운송하는 사업을 영위한다. 2021년 매출은 5432억 원 기록하였다. 2020년 대비 1248억 원 증가한 수치인데 철강경기 호조에 따른 물량 증가의 영향으로 보인다. 해운부문 또한 물동량이 증가하여 2020년 대비 581억 원 매출액이 증가하여, 2021년에는 1430억 원을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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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매출 및 사원수
  • 2021년 동국제강의 매출액은 6조 8617억 원을 기록하여 2020년 대비 49%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영업이익도 8030억 원을 기록하여 13년 만에 최고 기록을 세웠다. 2022년 3월 기준 2519명의 사원이 동국제강에서 일하고 있으며 중견기업의 지위에 해당한다.

동국제강 매출 (출처 : 잡코리아)
동국제강 매출 (출처 : 잡코리아)
동국제강 기업정보 (출처 : 잡코리아)
동국제강 기업정보 (출처 : 잡코리아)

 

  • 4. 연봉
  • 동국제강의 전체 평균 연봉은 9817만 원으로 예상된다. 4년제 대졸 기준 신입사원 초봉은 3740만 원이다. 직급별로 보면 신입사원 3555만원, 대리 5138만원, 과장 6643만원, 차장 7385만원, 부장급이 8861만 원으로 약 9000만 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는 것으로 예상된다.

동국제강 평균연봉 (출처 : 잡코리아)
동국제강 평균연봉 (출처 : 잡코리아)
동국제강 직급별 연봉 (출처 : 잡코리아)
동국제강 직급별 연봉 (출처 : 잡코리아)

 

 

5. 복지

동국제강의 주요 복리후생으로는 주택자금 대출 & 긴급 생활안정자금 대출 같은 복지기금 제도가 있다. 장기근속자를 위한 15년 근속자 부부동반 여행, 정년 퇴직자 위로금, 위로휴가, 위로여행 등을 지원하기도 한다. 1년에 2박 콘도 사용료도 지원해주기 때문에 휴가 기간의 부담을 조금 덜 수도 있다.

동국제강 복지제도 (출처 : 동국제강 홈페이지)
동국제강 복지제도 (출처 : 동국제강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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